본문 바로가기
특급 정보/꿀팁 다모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합격 전략 노베이스 4주 합격

by 개냥뚱이 2022. 1. 20.
728x90
반응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 합격 전략 이렇게 하면 합격할 수 있다

실패란 없다 연습도 실전같이 핵심적인 공부방법

☆ 1분 정보


저는 한국사 시험을 제 54회에 합격을 했습니다
2021년 8월에 시험을 보았는데 총 이 시험을 준비하는데
5주 정도가 걸렸던 것 같아요
지금도 그렇고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느라 한국사 공부는 꾸준히 하고 있는데요
항상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끝나면 저도 함께 문제를 풀어보기도 해요
매번 풀어보지만 난이도는 항상 왔다 갔다 하는 것 같네요

처음에 한국사시험을 준비할 때 군대를 다녀오느라
공부를 안해서 그런가 역사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고 있었지만 자세히는 몰랐었죠
그래도 욕심부려서 한 달(30일) 잡고 공부를 하였는데
여유로운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저는 그렇게 공부를 잘하는 편은 아니었어요
암기에도 약하고 부족한 것도 많고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하지.. 고민하고
남들이 말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적용해보고
이렇게 처음에는 시간을 보내게 된 것 같아요
한 7일은 이도 저도 아닌 공부를 하고
나에게 맞는 공부 방법이 최고의 공부가 아닐까? 하고
나에게 편한 공부 방법을 찾았습니다

주위 사람들이 놀라기도 했습니다
짧은 기간 안에 합격을 했다는 것에
오늘은 제가 어떻게 해서 합격을 하게 되었고 자신의 공부 방법을 찾는 방법을
얘기해드리려고 합니다

시험 준비는 5주를 하였지만
첫 주는 그냥 삭제돼버렸고 남은 4주로 준비를 하기 시작했죠
저는 일단 1주 2주 3주 4주 하나하나 계획을 정했습니다

계획을 짜고 실행하는 것만큼 제대로 집중을 하는 방법 중 하나인 것 같아요
계획이 없다면 다음날 하면 되지 하고 그냥 넘기는데
내일은 꼭 해야 하지 하고 오늘 일을 내일로 미뤘다가
금방 공부량이 쌓이고 쌓이면 버티지 못하고 나중에는 포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단 여유롭게 5주로 잡고
1주는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1주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이게 좋다고 생각했다가 막상 시간 지나면 이게 아니네 하고
그 시간이 무용지물이 되는 겁니다
만약 나는 나만의 공부 방법이 있다면
바로 4주로 잡고 실행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인강은 자신에게 필요할 때 궁금한 부분만 찾아서 보기


인강을 보는 건 중요한데 짧은 시간 안에 모든 인강을 다 보시면
다 기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험을 보는 순간
머릿속이 백지상태로 변하죠

저도 이걸 한두 번 겪다 보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인강은 모르는 부분은 확실히 채워줍니다
근데 기억은 채워주지 않더라고요
무조건 자기가 직접 만들어가는 그 과정이 더 오래가더라고요

그래서 1주는 한국사를 모르더라도 기출문제집을 피고
문제를 풀기 시작합니다
문제를 다 풀으셨다면 틀린 문제를 따로 빼놓으시고
맞은 문제를 다시 풀어봅니다
그러면 한 번 더 걸러지게 되면
그 틀린 문제를 책에서 찾아보고 인강에서 찾아보면서
내가 어떤 부분에서 몰랐는지를 정확하게 찾아내게 됩니다
1주 안에 시험 범위를 다 끝내지 않아도 됩니다


2주는 1주에 다 끝내지 못한 부분의 문제를 풀어보고
1주에서 했던 공부방법을 다시 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이 공부방법이 어색해서 제대로 방향을 잡지 못하는데
2주가 되면 어느 순간 익숙해져서 속도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 상태를 유지하면서 3주가 되면 어느순간 모든 시험 범위를 다 끝내게 됩니다
1주, 2주, 3주 다 지나면 시간이 지났더라도
머릿속에는 틀린 문제를 정리했던 것과 맞힌 문제가 떠올리게 됩니다
그럼 이 상태로 다 푼 문제집을
다시 처음부터 풀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문제집 하나에 3주가 걸렸는데 어떻게 1주 만에 끝낼 수 있을까? 의아해하실 겁니다
이미 그 문제집은 자기 것이 됩니다
하나하나 어디에 문제가 있었고 어디에 정답이 들어있는지 저절로 찾게 됩니다
그럼 마지막 4주는 문제집을 다시 풀어보면서
혹시 놓친 것이 있나 찾는 시간이 되는 겁니다

마치 벼락치기 같은 기술이죠
벼락치기도 시험 당일이 되면 기억나듯이
벼락치기를 응용한 4주 벼락치기는 시험장을 가는 순간 발휘하게 됩니다
다른 공부 방법도 있지만 사람들이 말하는 공부방법은
다들 알고 있기에 쉽게 말할 수 있죠
남이 알고 있는 공부방법
나에게는 독이 될 수 있듯이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이야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요?


4주라는 시간이 힘든 시간이 될 수 있고
나중에는 이걸 응용해서 다른 시험을 보더라도
합격은 언제나 자신에게 오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멘털 관리도 제일 중요하답니다
멘탈이 약해서 포기하는 순간
이미 목적지에 도착했지만 다시 돌아가는 거니깐요


언제나 나는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시면 안 되는 건 없을 거예요
나는 노력해도 안돼.. 보다는
노력해서 성취감을 이루는 그런 사람이 될 겁니다
올해에는 꼭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일정도 확인하시고
바뀐 내용이 있는지도 확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아래에 링크를 남겨 놓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과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728x90
반응형

댓글